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ktx 환불 수수료및 취소표 시간 예약대기

꿀빠는리뷰 2024. 2. 2. 23:38
ktx 열차 승차권을 예매 후 일정이 변경되어 환불해야 할 경우 수수료와 ktx 취소표가 나오는 시간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tx 환불 수수료

목차

    ktx 열차표 예매처(구매)와 시간

    ktx 열차표 예매(구매)는 출발 1개월 전부터 가능하며 열차 출발 20분 전까지(코레일 톡은 열차 출발 전까지 ) 구매 가능하며 결제 후 모바일 티켓으로 직접 발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구매처 : 코레일 홈페이지,코레일톡 어플,승차권 자동발매기,역(전철역 제외),네이버 기차예매,카카오T,승차권 판매대리점.

    예매(구매) 시간 : 출발 1개월 전 오전 7시~출발 20분 전까지 (코레일톡은 열차 출발 전까지) 구매 가능.

    발권 : 결제 후 모바일티켓(코레일톡) , 홈티켓(홈페이지)으로 직접 발권 가능.

    ktx 예매ktx코레일
    ktx 예매

    ktx 환불 수수료

    설날 명절이 다가오자 벌써 명절 전 후의 ktx 승차권이 거의 매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설날은 기다려지는 큰 명절이니 만큼 귀성길을 기다리는 분들은 발 빠른 예매를 마치셨을 겁니다.

     

    이렇게 어렵게 예매한 승차권도 간혹 피치 못할 사정이 발생하거나 실수로 잘못 발권을 했을 경우엔 예매를 취소해야 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승차권 취소를 진행할 때 발생되는 ktx환불 수수료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일기준 ktx열차 출발 3시간 전이라면 전액 환불이 가능하며 ktx열차 출발 후에도 출발경과 시간에 따라  반환 수수료 차감 후 환불이 가능합니다.

     

    승차권에 표기된 출발시간 전까지 홈페이지(홈티켓), 코레일톡(모바일티켓)에서 승차권을 환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출발시간 이후에는 역에서 환불 신청해야 합니다.

    ktx열차 출발 3시간 전이면 전액 환불 가능.

    코레일톡으로 구매한 승차권은 열차 출발 후 10분까지 , 열차 탑승이 아님을 확인 후 코레일톡에서 환불 접수 가능합니다.

      태풍, 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열차에 승차하지 못한 경우는 1년 이내에 사유 확인 가능한 증명서를 역에 제출하면 50% 환불가능합니다.

    자동취소: 열차가 출발할 때까지 승차권 결제만 하고 발권하지 않은 경우 시스템에 의해 자동취소되는 경우 출발 후 15%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ktx  환불 수수료 (일반 승차권)
    구분 월요일~목요일 승차권 금~일요일,공휴일,
    명절 특별수송기간 승차권
    출발 전 1개월-출발 1일 전 무료 400원
    당일-출발 3시간 전 5%
    출발 3시간 전 경과 후
    ~출발시간 전
    5% 10%
    출발 후
    (역 창구에서 환불신청)
    20분까지 15%
    20분 경과 후~60분 40%
    60분 경과 후 ~ 도착 70%

     

    ktx 환불 수수료는 일반(개인) 승차권과 단체 승차권에 따라 환불 수수료가 다릅니다.

     

    [ktx  환불 수수료 (단체 승차권)]

    구분 출발 전

    출발 후
    (역 창구에서 환불신청)

    시간  출발 2일 전까지 1일 전~출발시간 전 20분까지  20분 경과 후 ~60분 60분 경과 후 -도착
    단체승차권 400원*인원수 10% 15% 40% 70%

     

    KTX 설날 예매 KTX 코레일KTX 예매
    KTX 예매

     

    스마트 폰 어플을 설치하면 간편하게 환불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ktx 취소표 시간

    설날, 추석의 큰 명절 기간  ktx 승차권은 예상보다 먼저 매진될 수 있습니다. 다른 교통수단보다 월등히 시간절약이 되고 편리하기 때문입니다.그래도 취소표가 간간이 나오고 있으니 아직 포기하기엔 이릅니다.

     

    매진된 열차의 취소표를 예약대기 신청해 놓으면 간편하게 문자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 출발일 2일 전에 취소표가 가장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2일 전엔 새벽부터 코레일에 접속해 취소표를 줍줍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출발 2일 전까지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예약대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좌석이 배정되면 배정된 당일 24시 전까지 결제해야 합니다.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취소 됩니다.

    좌석배정 결과는 sms(sms안내 신청고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매진열차의 일부 구간에 잔여석이 있을 경우 이용구간을 나눠 각 다른 좌석 또는 병합 승차권( 입석+죄석)으로 대기 신청 없이 구매 가능합니다.

    출발일 2일 전에 취소표가 많이 나옵니다. 2일 전 날짜에는 새벽에 코레일에 접속해 취소표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