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나의 해피엔드 양극성장애

꿀빠는리뷰 2024. 1. 23. 03:07
요즘 인기 드라마 '나의 해피엔드'의 주인공이 양극성장애 질환을 앓고 있다는 게 드러나며
흥미롭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관심이 높아진 양극성장애의 뜻과 증상,치료약,자가 테스트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해피엔드 양극성장애
나의 해피엔드 양극성장애

목차

    양극성장애 (조울증) 뜻

    드라마 나의 해피엔드의 소개글에 '진실이라 믿었던 것이 깨진 뒤 남은 건 불행이었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열심히 살고 있는 주인공이 가장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배신을 당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는 중반으로 갈수록 서로 숨기고 속이는 이야기로 전개되며 점점 흥미로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주인공의 양극성장애라는 병력이 드라마 반전 전개의 새로운 키워드로 떠오르며, 양극성장애 질환에 관한 궁금증이 높아졌습니다. 질환의 뜻과 증상등을 자세히 알게되면 주인공 행동에 이해도가 높아질 것 같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양극성 장애란 기분 장애의 일종으로 조증과 우울증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양극성 질환입니다. 흔히 조울증으로 많이 알고 있으며 풀어서 설명하자면 조증과 우울증의 극단적인 기분상태의 전환을 반복적으로 오가는 정신 건강 상태를 말합니다.

     

    ● 조증 : 조증은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매우 좋고 고양된 상태를 말합니다. 충동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하거나, 논리적 비약을 나타내기도 하는 정신 상태입니다. 보통 우울 증상과 함께 나타나 양극성 장애로 진단됩니다.

     

    ●우울증 : 우울증은 의욕 저하와 기분이 몹시 불안, 우울로 무기력한 상태을 말합니다. 이는 다양한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생활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입니다.

    조울증
    나의 해피엔드 양극성 장애

    반응형

    양극성장애 증상과 원인

    양극성장애(조울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유전적, 환경적,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극성장애(조울증)의 증상은 다양하고 사람마다 심각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조울증에 관한 정신건강의 관련해서 전문의의 진단이 반드시 필요하며 다음은 일반적인 조울증 증상입니다.

     

    [양극성장애(조울증) 증상]

    조증 증상

    ● 기분의 고양: 비정상적으로 기분이 매우 좋고 들뜨고 행복한 느낌으로 흥분된 상태입니다.
    ● 에너지의 증가: 자신감이 지나치게 넘치는 상태로 결과를 생각지 않고 과하게 목표 지향적이기도 합니다.
    ● 수면 욕구의 감소: 수면시간이 현저히 짧고 , 간혹 며칠간 잠을 자지 않고 보내기도 합니다.
    ● 사고의 비약 : 사고가 빠르고 비약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 과대망상 :  과대망상증이나 편집증등 피해망상의 정신병적 증상을 나타냅니다.
    ● 주의 산만 : 말이 빠르고 많으며 주제의 이동도 빠르고 압박적인 언어 형태를 보입니다.

    과하게 충동적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우울증 증상

    ● 식욕 변화: 식욕이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우울감: 기분이 심하게 우울하고 지속적인 슬픔, 절망, 공허함 등 무기력한 느낌을 받습니다.
    ● 의욕저하 : 일, 학습, 취미 등 평소에 즐겼던 관심사에 대한 즐거움을 잃고 감정과 흥미가 감소합니다. 이는 사회적으로 분리, 고립되는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자살 충동을 느낍니다.
    ● 수면 변화 :수면 부족으로 불면증을 호소하거나 반대로 수면욕이 과도하게 증가하기도 해 수면 패턴이 망가집니다. 이는 식욕과 체증변화도 함께 수반할 수 있습니다.
    ● 피로감과 집중력 저하 : 지속적인 피로감과 활력 저하가 오며 집중력이 감소하고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 죄책감이 생기거나 자신의 대해 무가치감, 부정적 사고가 강해집니다.

    양극성 장애는 1형과 2형이 있습니다.

     

      증상 유별률
    양극성 장애 1형 ●조증+우울증이 번갈아 나타남.또는 혼재됨.
    ●양극의 상태를 오가며 심각하게 불안한 상태로 자살을 기도하는 경우도 잦아 주변인의 도움이 필요한 상태이다.
    ● 입원치료를 해야할 만큼 심각함 상태임.
    ● 지속적인 약물치료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해 나가는 경우도 많으나 ,평생에 걸친 약물치료를 해야하는 만성 질환임.
     
    0.4~1.6%

    ●남여 유병율 같음
    양극성 장애 2형 ●경조증(증세가 경미한 조증)+우울증이 번갈아 나타남
    경조증1.4%, 우울증 93.3%의 통계로 대부분의 증상은 우울증을 나타냄.
    ● 양극성장애 1형과 양상이 다를뿐 더 가벼운 질환이 아님.(그 이유는 우울증이 생활에 미치는 어려움이 크다는 것에 근거함)

    0.5%
    ●남여 유병율 같음

    양극성장애(조울증) 치료

    양극성 장애 치료는 대개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약물치료는 조증이나 우울증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심리치료는 환자의 대처능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양극성 장애 1형이 나타날 때는 입원과 심리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조증 상태의 발현은 자신과 타인에게 크나큰 피해를 줄 수 있어 입원치료를 통해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동시 진행해야 합니다.

     

    양극성장애 2형 환자의 경우, 약물치료는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며 , 이때 인지행동치료와 병행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양극성장애(조울증)는 만성이 많고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생활 조절이 중요하며 가족들의 관찰과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극성장애 약조울증
    조울증

    양극성장애 약 & 심리치료

    양극성 장애는 단기간의 나을 수 없으며 약물치료는 필수적입니다. 조기에 발견 치료할수록 치료기간은 줄어들 수 있으나 환자 스스로 병을 자각하지 못할 경우가 많고 의사의 오진도 많은 분야이기도 해서 조기 치료를 놓쳐 만성이 된 경우 평생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증세는 의지로 치료가 가능하거나 좋아지지 않아, 점점 폭력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큽니다. 조증 치료에는 기분 안정제, 항정신병 약물이 사용되며 필요에 따라 항우울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의사의 처방 없이 약물을 오남용시 상태가 더욱 악화될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를 잘못 복용 시 조증이 유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증과 우울증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양극성 장애 약물을 복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재발할 수 있어 환자가 임의로 약물치료를 중단해서도 안됩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병행되는 심리치료인 정신 치료는 일상적인 사회적응을 위해 의사소통,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차적 장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벼운 우울증이나 경조증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양극성장애 완치

    양극성장애(조울증)는 만성적인 정신건강장애로 완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꾸준한 통해 증상의 호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문의를 통한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이어 나가야 하며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 건강한 신체를 유자 하도록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울러 가족의 따뜻한 지지와 관심도 필요하겠습니다.

    조울증(양극성장애) 테스트

     

     

    우울증 테스트

     

    반응형